이런저런

나비 박사 석주명

kiku929 2019. 3. 5. 09:25

한국의 파브르, 나비 박사 석주명


           

 유리창나비, 깊은산부전나비, 수노랑나비, 도시처녀 나비를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이 나비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나비 학자 석주명(1908~1950)이 우리나라 나비에 붙인 이름이다.
 석주명이 나비 연구를 시작한 1930년대 초반에는 이미 50여 년 동안 외국 학자들이 연구한 한국산 나비에 관한 자료가 많이 축적되어 있었다. 당시 나비 학자들은 몇마리 정도의 나비만을 채집하고 관찰하여, 조금만 다른 형태가 발견되면 무조건 신종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한국에는 모두 844종의 나비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석주명은 4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한반도 방방곡곡을 다니면서 75만 마리 이상의 나비를 채집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이미 보고된 844종의 나비 중에는 환경 조건에 따라 조금씩 변화된 모습을 보이는 것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밝혔다.
 10년 동안의 연구 끝에 석주명은 한국 나비를 248종으로 최종 정리하여 1940년 “조선산 나비류 총목록”이라는 책을 출간하였다. 이 책은 한국인의 저서로는 처음으로 영국 왕립도서관에 소장되었다. 석주명은 우리나라의 나비를 분류하여 세계에 소개한 자랑스러운 한국의 과학자이다. 석주명은 2008년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에 명예로운 과학기술인으로 선정되었다.



                           

석주명의 생애 :


석주명은 1908년 평양에서 태어났다. 1931년부터 나비 연구를 시작한 그는 일본 동물학자들의 한국 나비에 대한 잘못된 분류를 바로잡았고, ‘조선산 나비 총목록’(1940년)을 통해 한국의 나비는 248종이라고 정리하였다. 그는 나비의 분류에 관한 80편이 넘는 논문을 남겼으며, 나비들에 이름을 붙여 주었다. 그가 붙여 준 나비 이름은 신부나비(천주교 신부의 예복을 연상한 이름), 도시처녀나비, 유리창나비, 수노랑나비, 부전나비(부전은 어린이의 장식용 노리개를 말한다), 깊은산부전나비 등이 있다. 이 나비의 학명에는 그의 성(Seok)을 붙였다. 그의 저서는 현재 영국 왕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세계에 30여 명밖에 안 되는 세계나비학회의 회원이 되었다. 그는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며 75만여 마리나 되는 나비를 채집하여 분류하고 연구했으며 그 성과를 모두 정리하여 지도에 표시했는데, 이것은 세계적인 걸작으로 손꼽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