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상사의 홈페이지에서...
내가 백석이 되어
이생진
나는 갔다
백석이 되어 찔레꽃 꺾어 들고 갔다
간밤에 하얀 까치가 물어다 준 신발을 신고 갔다
그리운 사람을 찾아가는데 길을 몰라도
찾아갈 수 있다는 신비한 신발을 신고 갔다
성북동 언덕길을 지나
길상사 넓은 마당 느티나무 아래서
젋은 여인들은 날 알아채지 못하고
차를 마시며 부처님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까치는 내가 온다고 반기며 자야에게 달려갔고
나는 극락전 마당 모래를 밟으며 갔다
눈오는 날 재로 뿌려달라던 흰 유언을 밟고 갔다
참나무 밑에서 달을 보던 자야가 나를 반겼다
느티나무 밑은 대낮인데
참나무 밑은 우리 둘만의 밤이었다
나는 그녀의 손을 꼭 잡고 울었다
죽어서 만나는 설움이 무슨 기쁨이냐고 울었다
한참 울다보니
그것은 장발이 그려놓고 간 그녀의 스무 살 때 치마였다
나는 찔레꽃을 그녀의 치마에 내려놓고 울었다
죽어서도 눈물이 나온다는 사실을 손수건으로 닦지 못하고
울었다
나는 말을 못했다
찾아오라던 그녀의 집을 죽은 뒤에 찾아와서도
말을 못했다
찔레꽃 향기처럼 속이 타 들어갔다는 말을 못했다
그 사람을 사랑한 이유 이생진
ㅡ백석과 자야 1
이생진
여기서는 실명이 좋겠다
그녀가 사랑했던 남자는 백석白石이고
백석이 사랑했던 여자는 김영한金英韓이라고
한데 백석은 그녀를 '자야子夜'라고 불렀지
이들이 만난 것은 20대 초
백석은 시 쓰는 영어 선생이었고
자야는 춤추고 노래하는 기생이었다
그들은 3년 동안 죽자사자 사랑한 후
백석은 만주땅을 헤매다 북한에서 죽었고
자야는 남한에서 무진 돈을 벌어
길상사에 시주했다
자야가 죽기 열흘 전
기운 없이 누워있는 노령의 여사에게
젊은 기자가 이렇게 물었다
ㅡ1000억의 재산을 내놓고 후회되지 않으세요?
'무슨 후회?'
ㅡ그 사람 생각을 언제 많이 하셨나요?
'사랑하는 사람을 생각하는데 때가 있나?'
기자는 어리둥절했다
ㅡ천금을 내놨으니 이제 만복을 받으셔야죠
'그게 무슨 소용있어'
기자는 또 한번 어리둥절했다
ㅡ다시 태어나신다면?
'어디서?한국에서?
에!한국?나 한국에서 태어나기 싫어
영국쯤에서 태어나 문학 할 거야'
ㅡ그 사람 어디가 그렇게 좋았어요?
'1000억이 그 사람의 시 한 줄만 못해
다시 태어나면 나도 시 쓸거야'
이번엔 내가 어리둥절했다
사랑을 간직하는 데는 시밖에 없다는 말에
시 쓰는 내가 어리둥절했다
해마다 가을의 빛깔은 다르다.
가을비가 많이 내리거나 가뭄이 들거나 추위가 일찍 찾아오거나 또는 늦게 찾아오거나...
그때마다 단풍의 빛깔과 그 단풍이 물들어 있는 시간이 달라진다.
지난 해는 가을 초입에 비가 많이 내렸다.
그런 해는 단풍의 빛깔이 곱다.
잎들이 충분히 빛깔을 물들일 만큼 나무에 매달려 있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유난히도 붉은 빛깔이 예뻤던 지난 가을,
가장 기억에 남는 빛깔은 길상사 입구에 서 있던 붉은 단풍이다.
어찌나 그 빛깔이 고운지, 잘 익은 홍시처럼 투명하면서 잡티 하나 없는 빠알간 색깔이라니...
아쉽게도 사진 한 장 남겨두지 못했다.
하지만 그 단풍나무는 사진보다 더 선명하게 내 가슴에 찍혀있다.
백석을 사랑한 기녀 김영한,
그녀는 북으로 넘어간 백석을 기리어 백석문학상을 만들고 자신이 운영하던 요정 대원각을 법정스님에게
시주하면서 길상화라는 법명을 받는다
길상사는 그녀의 법명을 따와 만들어진 것이다.
겨울의 사찰은 운치가 있어 좋다.
가장 가벼워지고 가장 낮은 내가 되어 잠시라도 겨울나무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깨달음을 얻기에 가장 좋은 때이니까...
올 겨울, 다시 가보고 싶은 길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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