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그럼에도 불구하고 / 복효근

kiku929 2010. 1. 15. 17:49

              

 

 

 그럼에도 불구하고

  -겨울연가.7

 

                             복효근

 

 

얼음으로 된 천정 위에

누군가 얼음을 깨고

들이미는 것은 일용할 양식이 아니었습니다

애타게 구하는 것 속에는

언제나 낚시바늘이 감추어져 있었습니다

때로 회의합니다

 

붕어가족이여 우리가

누군가의 맛나는 안주가 되어

그들의 식욕을 돋구게 된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더 살아야 할까

더 사랑할 필요가 있을까

 

그러나

그리고

그러므로

그래서가 아니고

삶을 이어주는 접속어는

'그럼에도 불구하고'입니다

 

춥습니다

살아갑니다

사랑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말...

내가 삶에 대해, 사랑에 대해 배운 말이다.

 

삶이 고달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는 일,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로 인해 내가 아파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할 수 있는 일...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삶이고 사랑이었다.

 

어떤 절망의 마침표 위에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는 접속어를 붙이면

꽃잎 펴지듯 삶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로 되살아나곤 했다.

그리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한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살고 있다고 어여쁘게 말할 수 있었다.

끊어진 길을 아름답게 이어주는 그 반전의 접속어 하나로...